세상과더불어
코로나와 주일미군
임재수
2022. 11. 4. 22:18
코로나와 주일미군
세상과 더불어
2022-01-07 21:18:34
코로나를 완전히 제압한 듯이 보이던 일본에서 다시 재확산의 조짐이 보입니다. 그런데 그 배경에는 오키나와 주둔 미군이 있다고 하네요. 일본 당국의 검역망을 거치지지 않고 미국과 오키나와 기지를 왕래하는 주일 미군의 문제가 남의 일 같지 않습니다.
이참에 우리도 주한미군의 방역문제를 반드시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는 절대로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가 그런 의지나 능력이 있는지 그저 한숨만 나옵니다.
================
1월 6일자 아사히 신문에 실린 내용
--전략--
일본 정부는 최근 1개월 남짓,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정지하는 등 물가 작전을 강화해 왔다. 하지만 미군 관계자는 지위 협정에 의해 예외 취급으로, 미본토에서 직접 기지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 기지 안에는 연말부터 집단 감염이 일어나고 있었다.
그것이 오미크론 종인가 아닌가 검사하기를 원하는 오키나와현의 신청도, 개인 정보 보호를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럭저럭하는 동안에 현내에 감염이 확대되어, 정부는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후략---
==============
참고로 원문도 소개합니다.
--앞부분 생략===
▼日本政府はこの1カ月余り、外国人の新規入国を停止するなど水際対策を強めてきた。しかし米軍関係者は地位協定により例外扱いで、米本土から直接、基地に入ることができる。基地の中では年末から集団感染が起きていた
▼それがオミクロン株かどうかの検査をさせてほしいという沖縄県の申し出も、個人情報保護を理由に断られた。そうこうするうちに県内に感染が拡大し、政府はまん延防止等重点措置を使わざるを得なくなった
--후략--